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지난 7월 15일 국민의 힘에 입당함에 따라 국민의힘 대전 주자로써 최근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서울 명문고인 경기고를 거쳐 서울대 법학을 전공한 수재로 1986년 서울지방법원 판사를 시작으로 대부분의 경력은 법조인으로서 쌓아왔습니다.
법조인으로서의 경력 막바지에는 2015년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 및 2017년 사법연수원 원장 그리고 최근까지는 감사원 원장을 역임함으로써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엘리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국민의 힘에 입당함으로써 모든 성공의 끝에는 정치가 있다는 말이 틀린 말이 아니라는 것을 새삼 다시 느끼고 있습니다.
최근 8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의 대선주자 선호도에 따르면 최재형 전 감사원장의 선호도는 약 6%입니다. 지난달 정치에 입문한 것에 비하면 매우 높은 지지도이며 향후 국민의힘 대선주자 후보가 어떻게 좁혀질지 매우 흥미로운 부분입니다. 기세가 대단한 정치신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의 관련주를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픈베이스
오픈베이스는 하이브리드-멀티클라우드 인프라 전문기업이라고 소개되고 있습니다. 어려운 말이지만 쉽게 말씀드리면 클라우드, 보안, 네트워크 전문기업이며 주요 사업분야는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 보안 설루션 사업, 네트워크 인프라 사업 등이 있습니다.
오픈베이스와 최재형 전 감사원장과의 관련성은 오픈베이스의 정진섭 회장이 최재형 전 감사워장과 경기고 및 서울대 동문이라는 점입니다. 테마주가 그렇듯 학연에 따라 테마주 및 관련주로 구분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오픈베이스는 이 뿐만 아니라 삼성 인수합병설 등의 테마도 있으며 이에 따라 최근 주가가 급등하였다가 다시 원래의 자리로 되돌아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무리 관련주라고 하여도 어느 정도의 가치투자와 보수적인 투자가 전제되어야 합니다. 오픈베이스의 영업이익 및 영업이익률은 좋은 편은 아니니 위의 재무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딜리
딜리는 1996년에 설립된 디지털 UV프린터, 디지털 라벨 프레스기의 제조 및 판매 전문 기업입니다. 해외영업을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세계 시장 점유율은 약 5% 정도 내외로 추정됩니다. 특히 디지털 라벨 프레스기의 경우 관련 업계에서 혁신적인 기술 및 제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딜리와 최재형 전 감사위원장과의 관련성은 딜리 최관수 회장이 최재형 전 감사위원장과 같은 해주 최 씨라는데 있습니다. 관련주로 묶이는 데는 객관적인 사실은 필요 없다고 생각하나 이번에는 조금 황당한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주가는 제 생각과 다르게 생각보다 민감하게 반응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권주자도 마찬가지로 파평 윤씨 관련주가 있기 때문에 테마주에 투자하시는 분이라면 무시할 만한 사항은 아닌 것으로 생각되네요.
딜리는 흑자의 영업이익을 보여주고 있지만 매출 기준 회사 규모가 큰 회사는 아니기 때문에 여러 재무지표들의 등락률이 큰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흑자와 적자의 폭이 크지 않은 모습입니다. 규모가 큰 회사가 아니기 때문에 투자에 신중을 요하므로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한일단조
한일단조는 이름에서도 알수 있다시피 1966년에 설립된 자동차 부품 전문 회사입니다. 단조의 뜻은 금속을 두들기거나 가압하는 방법을 의미하며 많은 금속 관련 기업에서 기업명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한일단조는 자동차 부품뿐만 아니라 방위산업에도 투자하고 있는데요, 유도탄, 항공 산업 부품 등을 생산 및 공급하고 있음에 따라 향후 방산 관련주로써도 부각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일단조와 최재형 전 감사원장과의 관련성은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진해 출신인데 한일단조가 진해 쪽에 부동산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저는 오히려 다른 관련주보다 한일단조의 주가 상승 가능성이 오히려 더 객관적으로 느껴지네요.
향후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대선후보가 되고 대통령이 된다면 진해 지역에도 영향이 있을 가능성이 높고 그로 인한 부동산 상승으로 기업 재무에도 긍정적 영향이 끼칠 수 있다는 단순한 때문입니다. 하지만 상황에 맞게 해석해본 것이고 현실에서의 실질적인 영향은 어려운 것이 당연하고요.
최재형 전 감사원장 관련주를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관련주와 테마주는 투자 위험성이 있어 저는 보통 투자를 하지 않는 편입니다. 모든 투자자분들이 성투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