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종류

by J-story 2021. 8. 27.

코로나 변이바이러스

코로나가 발반한 지 1년 반이 넘었지만 아직도 일일 신규 환자가 약 2천 명 선으로 발생하는 등 쉽게 잡힐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이 예상하기에는 `21년 연말 또는 `22년 중 어느 정도 백신 접종률이 높아질 경우 더 이상 코로나로 인한 확진자 수를 집계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코로나 확진자 수 

 

코로나가 과거 신종 플루 등과 같은 앞으로 우리가 살아가며 계속 관리하고 가져가야 하는 질병으로 인식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그만큼 위험성은 줄었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으므로 매년 혹은 주기적으로 코로나에 대한 예방접종이 필요한 순간이 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가장 큰 문제점은 변이 바이러스가 쉽게 발생한다는 점 입니다. 아래 포스팅을 통해 현재까지 어떤 변이 바이러스가 발생되고 있는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종류 

현재까지 발견된 기준으로 코로나 바이러스의 크고 작은 변이는 약 수천가지에 달한다고 합니다. 세계 보건기구인 WHO(World Heath Organization)는 이중 50가지의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서만 위험성을 고려하여 '우려 변이''관심 변이'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WHO에서 집중 관리하고 있는 우려 변이로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변이 바이러스 4개 종류인 알파, 베타, 감마, 델타입니다. 

 

출처 : BBC (GETTY IMAGE)

 

WHO에서 코로나 바이러스를 그리스 알파벳으로 구분하는 이유는 발생 지역 등에 대한 차별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2021년 5월 부터 국가명 대신 그리스 알파벳으로 명명하고 있습니다. 


알파 바이러스 

알파(Alpha) 바이러스는 Scientific name으로 B.1.1.7로 구분되며 2020년 10월 영국에서 처음으로 발견되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50개국 이상에 전파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베타 바이러스

베타(Beta) 바이러스는 Scientific name으로 B.1.351로 구분되며 2020년 12월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처음으로 발견되었습니다. 현재 영국을 포함한 약 20개국 이상에서 베타 바이러스 감염자가 확인되고 있습니다. 

 

감마 바이러스 

감마(Gamma) 바이러스는 Scientific name으로 P.1로 구분되며 2021년 1월 브라질에서 처음으로 발견되었습니다. 현재 영국을 포함한 약 10개국 이상에 전파된 상황입니다. 

 

델타 바이러스 

델타(Delta) 바이러스는 Scientific name으로 B.1.617.2로 구분되며 2020년 10월 인도에서 최초 발견된 이후 빠른 속도로 전 세계에 전파되고 있습니다. 변이 바이러스 중 가장 전파력이 높습니다. (it has become the dominant variant-BBC) 

 

이미 전세계 100개국 이상에 전파된 바이러스로 우리가 가장 경계해야 될 변이 바이러스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람다 바이러스 

람다(Lambda) 바이러스는 2020년 8월 남미에서 최초 발견된 바이러스로 현재 WHO에서 정한 우려 변이에는 속하지 않고 관심 변이로 관리 도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국내까지 전파된 사례는 없으나 영국을 포함한 약 30여 개국에 전파된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출처 : BBC , WHO 


델타 바이러스 위험성?

델타 바이러스가 타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에 비해 더 심한 증상을 유발시킨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다만 모든 코로나 바이러스가 그렇듯 나이가 많거나 기존에 중증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의 경우 어떠한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될 지라도 일반적인 경우보다 더 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은 동일한 부분입니다. 

 

델타 바이러스가 전파력이 매우 높아 타 바이러스 들에 비해 심한 증상을 나타내는 감 여자 수 및 더 많은 사망자 수를 유발할 수는 있으나 절대적으로 타 바이러스 대비 위험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변이 바이러스 발생 단계

< 1단계 >

전파 및 감염자 수가 증가될수록 바이러스의 유전자 코드가 조금씩 변경되거나 새로운 돌연변이가 발생됨으로써  돌연변이 및 변이 바이러스 발생 리스크가 증가되게 됩니다. 

 


< 2단계 > 

1단계에서 생성된 돌연변이 중 일부의 경우, 돌연변이가 된 부분이 바이러스의 생존율을 높이게 되는 경우 등 변종 바이러스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출처 : bbc


< 3단계 > 

출처 : bbc

일부 변이 바이러스의 경우 더 빨리 전파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돌연변이의 방식이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spike protein)의 변이를 유발했다면 해당 부분은 인간의 세포로 투입되는 것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경우 해당 변이 바이러스의 전파력은 기존보다 한 단계 진보되어 지배적인 바이러스로 발전될 수 있습니다. 

 

출처 : bbc

알파, 베타, 감마,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유전자 코드는 위와 같이 모두 다르며 이중 N501Y, P681R 및 L452R는 바이러스의 전파력을 높일 수 있는 돌연변이 종류 입니다. 네 개 바이러스 모두 전파력을 높이는 돌연변이를 갖고 있으므로 현재와 같이 지배적인 변이 바이러스로 전파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 효과 

안타깝게도 현재 우리가 맞고 있는 백신들 모두 변이 바이러스의 출몰 이전에 만들어진 것 들입니다. 따라서 이상적으로 현재 우리의 백신들이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을 완전하게 만들어 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 데이터들을 기반 할 때 현재의 백신이 변이 바이러스 감염 시의 증상을 상당히 완화시킬 수 있다는 확신은 있습니다. 

 

영국 PHE(Public Health England)의 분석에 따르면 화이자나 아스트라제네카 접종을 모두 완료(2 doese)한 경우 델타 바이러스 감염 시의 중증(입원하는 경우)으로 확대되는 경우에 대해 약 90% 정도의 효과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다만 한 차례만 접종을 한 경우 바이러스 감염 증상을 완화시키는 정도는 알파 변이바이러스에변이 바이러스에 대해선 어느 정도 영향을 끼쳤으나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완화 영향은 미미했다고 분석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포스팅을 하며 영국 등의 관련 자료들을 조사하며 백신 접종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모두 꼭 필요한 시기에 백신 접종을 완료하셔서 건강 잘 챙기실 수 있긴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가로 현재 한국은 임산부가 코로나 백신을 맞는 것을 금지하고 있지만 현재 영국, 미국 및 호주 등의 선진국은 임산부, 수유부 및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에게 백신을 맞을 것을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정책도 곧 이와 같이 변경될 것으로 예상하므로 해외 선진국들에서 위 대상자분들에 대한 코로나 백신 권고 내용을 제가 포스팅하였으니 필요하신 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1.08.21 - [일상정보] - 임산부 코로나 백신 접종(한국 및 선진국 비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