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인해 우리 사회가 많이 바뀌고 적응하고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한 가지는 해외 입국자의 국내 입국 절차 및 방역관리입니다. 약간 복잡한 내용이나 관련자 분들께서는 꼭 확인해보셔야 하는 내용이기에 아래와 같이 간단히 요약하여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해외 입국자 방역관리 방안 흐름도
해외 입국자의 방역관리 방안 흐름도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내용은 중앙 방역대책본부 해외출입국관리팀에서 주관하고 있는 사항으로 질병관리청 홈페이지를 통해 해당 내용의 업데이트 여부를 상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유증상자
유증상자일 경우 대응은 간단합니다. 우선 입국하자마자 진단검사가 필요하며 검사결과가 양성일지 코로나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음성인 경우는 아래에서 설명드릴 각 대상자별 무증상자 절차를 따르시기 바랍니다.
무증상자 중 일반 국가 출발 입국자
무증상자는 일반국가 출발 입국자와 고위험 국가 출발 입국자로 나뉩니다. 고위험 국가에 해당되는 국가는 아래에서 다시 설명드리고요. 해외 일반 국가에서 국내로 입국하시는 분들의 경우 '국내 예방접종 완료자'의 경우에만 격리가 면제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국내 예방접종 완료'라는 점입니다.
해외 일반국가에서 국내로 입국하시는 경우에 해당되며 '해외 예방접종 완료자'의 경우 아래에서 다시 설명드리겠지만 격리 면제자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을 맞지 않으신 분들이거나 또는 입국 전 PCR 음성 테스트를 시행하지 않은 분들은 사실상 모든 절차에서 통과가 쉽지 않고 항공기 탑승 제한 또는 격리 2주를 하셔야 되는 점을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무증상자 중 고위험국가 출발 입국자
고위험국가 출발 입국자는 국가 위험 정도에 따라 예방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자가격리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출발하시는 국가가 고위험 국가 또는 예방접종 완료자 격리 면제 제외 국가에 해당되신다면 각 경우에 맞는 세부적인 절차 확인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예방접종 완료자 격리 면제 제외국 가는 아래와 같습니다. 질병관리청에서는 '매달' 국내 예방접종완료자의 입국 시 자가격리 면제 적용이 제외되는 국가를 공지합니다. 10월 기준 예방접종 완료자 격리 면제 적용 제외 국가는 아래 20개국에 해당됩니다. 해당 사항은 질병관리청을 통해 매달 업데이트되므로 예의 주시하시기 바랍니다.
격리 면제자
격리 면제자에 해당되는 경우 해외예방접종 완료 여부에 관계없이 PCR 음성확인서가 제출된 경우 격리면제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또한 입국 후 1일내 진단검사 결과 음성 확인이 되어야 한다는 전제가 있습니다. 해외 접종완료자의 경우 여기 격리면제자에 속하게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