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주택도시공사(SH)에서 주관하는 제40차 장기전세주택 입주자 모집공고가 이제 하루 앞(9/15)으로 다가왔습니다. 서울의 주택공급 부족 및 전세가 폭등으로 고민하고 계신 무주택자분들께서 저렴한 가격으로 안정적인 기간 동안 거주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전국 아파트 가격 폭등으로 저 또한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며 장기전세, 청약 등 여러 기회를 공부하고 조사해보고 있는데요. 우리가 몰라서 그렇지 관심을 가지고 깊이 있게 알아본다면 우리에게 자격 조건을 맞는 기회가 반드시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이가 어리거나, 아이가 없거나, 소득이 높거나 하는 등 일반적으로 청약이 되기 어려운 조건에 있으신 분들도 아래 포스팅 내용을 잘 살펴보셔서 혹시 장기전세주택은 신청 가능하신지 다시 한번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제40차 장기전세주택 공급일정
제40차 장기전세주택 공급은 내일인 9.15일부터 청약신청을 받습니다. 청약 신청은 공급 순위에 따라 달리 적용되는데요 공급 1순위 경우 9.15일~9.16일, 공급 2순위의 경우 9.24일, 공급 3순위의 경우 9.27일 청약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9.15일(수) 부터 시작되는 일련의 입주자 모집 절차는 `22년 2월 15일 당첨자 발표를 끝으로 어느 정도 마무리가 되고요. 이후 3월에는 장기전세 계약을 체결하는 절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청약 세부일정은 아래 사진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청약신청
제40차 장기전세주택 청약신청을 어디서 할 수 있는지를 꼭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우리가 청약신청하는 사이트로는 청약 홈인 Applyhome이 가장 대표적이고요. 그다음으로는 LH(한국 토지주택공사) 청약센터, 그리고 이번 장기전세주택을 신청하는 서울 도시주택공사 청약 홈페이지가 있습니다.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서울주택도시공사 인터넷 청약 : www.i-sh.co.kr/app
청약 건마다 청약신청하는 사이트가 다르므로 이 부분 꼭 확인하시고요. 향후 관심 사이트에 등록하신 후 꾸준히 방문하시어 다른 청약 공고가 있는지 상시 확인하시는 습관을 가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공급물량
장기전세주택의 청약신청은 보통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뉘어집니다. 첫 번째는 신규 공급이고요. 두 번째는 공가재 공급 및 예비입주자 선정입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아래 각각 파트에서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신규 공급
신규 공급은 말 그대로 서울 주택도시공사에서 장기전세용으로 아파트를 건설하여 완공 시점에 장기전세입주자를 모집하는 방법이 가장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고요. 그 밖에 재건축/재개발 주택을 매입한 후 장기전세로 공급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금번 40차 신규 공급에는 강동 리엔파크 13단지와 보라매 자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강동 리엔파크 13단지는 59제곱미터형으로만 구성되어있고 총 공급호는 339세대입니다. 보라매 자이는 84제곱미터형으로 26세대 만을 공급하네요. 전세가는 3억~4억 수준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중의 전세가 대비 상당히 저렴한 전세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일반 주택청약과 마찬가지로 장기전세도 일반공급이 있고 우선공급이 있는데요. 우선공급에는 신혼부부 우선공급 등 일반적으로 생각하시는 주택청약 특별공급의 요소들이 대부분 반영되어 있으므로 본인의 여건에 맞는 공급 방법을 찾아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공가재 공급 및 예비입주자
제목 그대로 공고 시점에 공가가 없는 단지에 대하여 대기자(예비입주자)를 선정하여 공가 발생 시 즉시 입주할 수 있도록 모집하는 방식입니다. 모집 단지별 금회 공급할 공가 입주자, 급회 모집할 예비입주자, 대기 중인 예비자의 수가 표시되므로 세부내용은 SH 공사 홈페이지 제40차 장기전세주택 공고문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SH공사에서 운영하는 장기전세주택 단지가 너무 많아 포스팅에 모두 싣을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리며 실제 관심이 있으신 분은 해당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문 원문을 확인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는 점 미리 말씀드립니다.
공가재 공급 및 예비입주자의 모집 방법은 위 신규 공급과 달리 일반공급으로만 모집(우선공급 없음)하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본 자격기준
모든 청약에는 기본 자격기준이 있듯이 장기전세주택도 기본 자격기준이 있습니다. 당연히 무주택세대 구성원이어야 하고요. 외국인은 신청할 수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소득 및 부동산 자격기준이 있는데요. 위에서 말씀드린 공급방법 별 차등이 주어지는 것은 아니고 공급면적별 소득 및 부동산 자격기준을 달리 적용하고 있습니다.
면적별 자격(60제곱미터 이하)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의 100%를 적용하며 부동산의 경우 21,550만 원 이하, 자동차의 경우 3,496만 원 이하로 기준을 책정하고 있습니다.
60 초과 85제곱미터 이하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의 120%를 적용하며 부동산 및 자동차 가액 기준은 위와 같습니다.
85제곱미터 초과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의 150%를 적용하며 부동산 및 자동차 가액 기준은 위와 같습니다.
광범위한 내용을 전달드리다 보니 생각보다 너무 길어졌는데요. 내용의 효과적인 전달을 위해 나머지 부분인 입주자 선정방식과 지난 39차 장기전세 모집 커트라인 등은 아래 포스팅을 통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2021.09.14 - [부동산] - 장기전세주택 입주자 선정 및 커트라인
가장 중요한 내용만 요약드리는 것으로 제 포스팅은 우선 감을 잡는 정도로 이해하시고 제 포스팅을 통해 관심이 생기신 분들은 반드시 서울 주택도시공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원문 공고문(64페이지에 달함)을 천천히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