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어제 코로나 백신 중 화이자 1차를 접종하였습니다. 접종 초기에는 팔에 조금 근육통이 느껴지는 것 외에 이상 증상이 없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간 밤에 여러 부작용들이 나타남에 따라 코로나 백신 비교 및 일반적인 부작용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코로나19 백신 비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상당히 잘 정리된 국내 도입 코로나19 백신 비교 내용이 있어 아래와 같이 첨부하였습니다. 질병관리청 기준 현재 기준으로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모더나, 얀센 이렇게 4 종류의 백신만 허가된 상태입니다.
화이자의 모더나의 예방효과가 95% 이상으로 가장 안정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중 화이자 백신이 연령, 인종, 민족적 차이 없이 일관된 효과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이에 비해 얀센과 아스트라제네카의 예방 효과는 60%대로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4개의 백신 종류 중 얀센만이 접종 횟수가 1회인 점이 있습니다.
백신 접종 종류(대한민국 기준)
백신마다 차이점이 있고 나이에 따른 나타나는 부작용이 다르므로 우리나라에서는 연령대 별 다른 종류의 백신 접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백신의 안전성이 시간이 지날수록 구체화되고 검증됨에 따라 이 부분이 조금씩 변경되기도 하는데요. 현재 질병관리청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백신수급 상황이며 현재 수급상황을 고려한 7, 8월 백신 접종 계획은 50세 이상의 경우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3종류의 백신을 접종하고 있습니다.
50세 이하의 경우 화이자, 모더나 2종류의 백신만을 접종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가 상대적으로 젊은 연령층에서 혈전 부작용의 발생 확률이 높이 짐에 따라 아스타라 제네카는 50세 이하에서 접종하지 않고 있습니다.
얀센 백신의 경우 8월 부터 국제항해 종사자나 거리 노숙인, 미등록 외국인 등을 대상으로 접종할 계획으로 보입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코로나 백신 별 접종 후 이상반응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접종부위 통증으로 근육통과 유사합니다. 두 번째로 높은 이상반응은 피로감, 두통 정도로 50% 이상의 접종자에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접종부위 통증, 피로감, 두통, 근육통, 오한, 관절통 정도는 어떤 백신을 맞든 지 간에 나타날 수 있는 가장 흔한 이상반응으로 백신 접종 종류에 관계없이 이 정도의 증상은 나타난다고 생각하시면 마음이 더 편하실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겪은 이상반응
제가 겪은 이상반응은 위에서 나타내는 대표적인 이상반응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최근에 애플 워치를 구매하였는데 애플 워치 덕분에 이러한 이상반응을 감지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저에게 나타난 이상반응은 바로 심박수 증가입니다. 애플 워치를 착용하고 있으면 상시 심박수를 체크해 주는데요. 제 분당 평균 심박수는 약 70회 정도 됩니다. 그러나 화이자 백신 1차를 접종하고 약간 몸에 이상한 느낌이 있어 애플 워치를 확인하였더니 심박수가 약 100회로 증가한 모습을 확인하였습니다.
아마 애플워치 등 심박수를 체크해주는 스마트워치가 없으신 분들의 경우 느낌적으로는 이상반응을 감지하실 수 있으나 실제 심박수를 체크하기는 어려워 이러한 이상반응이 위 차트 등에서는 표시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오른쪽 차트를 보시면 오전 08시에 코로나 백신을 맞은 직후부터 약 2~3시간가량 심박수가 가장 많이 증가하였습니다. 그 이후로는 조금 안정이 되었는데 현재에도 평소보다는 조금 더 높은 심박수인 70~80회를 보여주고 있네요. 며칠 지속될 수 있어 추이를 지켜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참고 : 심박수 증가 관련 해외 의학전문지
심박수 증가 관련 해외 의학전문지(www.news-medical.net)를 찾아보았습니다. 해외 의학전문지에서도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심박수 증가에 대한 이상반응 연관성을 스마트폰 앱으로 확인했다고 하니 기술의 진보가 우리 건강관리에도 이렇게 도움을 주고 있는 점을 새삼 깨닫게 됩니다.
관련 내용에 따르면 미국 내 약 4,000여명의 백신 접종자(화이자 또는 모더나)로부터 취득된 심박수 데이터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경우 심박수 증가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러한 심박수 증가 현상은 보통 4일 정도 지속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고 합니다.
위와 같은 데이터를 통해 심박수 증가는 코로나 백신 접종의 흔한 이상 반응임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러나, 심박수 증가가 과도한 수준이거나 심박수 증가를 동반한 이상반응이 발생되는 경우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여 진찰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