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지난 9월 2일 화이자 백신 1차를 맞고 정확히 21일이 지난 9.23일 저녁 화이자 백신 2차 접종을 완료하였습니다. 제가 어떻게 백신 1차 접종 이후 3주 만에 2차를 접종하였는지 궁금하실 수도 있는데요. 저는 현재 호주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호주에서는 백신 1차 접종 이후 3주 이후부터 2차 접종 예약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제가 알기로 한국은 약 4~6주 정도의 차이를 두고 맞을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오늘이 2차 접종을 맞은 지 약 4일 정도 시간이 흘렀는데요. 제가 경험한 화이자 백신 부작용과 접종 후기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백신 1차 접종 후기 및 이상반응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1.09.03 - [일상정보] - 코로나 백신 이상반응 및 부작용
화이자 2차 접종후기
주변에 화이자 2차 접종을 하고 며칠간 앓아누웠다는 후기를 너무나 많이 들은 탓에 저도 만반의 준비를 위해 목요일 저녁에 화이자 2차 접종을 예약하고, 접종 이후 금요일 백신 휴가를 내서 주말까지 푹 쉴 계획을 하고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저의 경우 큰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아 오히려 휴가 및 주말 간 너무나 열심히 놀아 현재 평소보다 더 피곤한 상태입니다.
그러나 미미한 부작용이 있었는데요. 첫 번째는 화이자 2차 접종을 맞고 1시간 이내에 정중앙 및 오른쪽 가슴 통증이 있었습니다. 두 번째는 피로감(무기력함, 졸음 등)이 있었네요. 의사 지인에게 제 증상에 대해 물어보니 일반적으로 근육이 많은 경우 백신 부작용 증상이 덜 하다고 합니다. 음.. 저의 경우 덩치도 좀 큰 편이고 근육도 지방도 일반 사람보다 조금 더 많은 것 같은 느낌은 있으나 뛰어나게 몸이 좋고 그렇지는 않았네요.
백신 접종 대처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화이자 2차 접종 후기가 너무 부정적이다 보니 대비를 많이 한 것 같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주말 간 충분한 휴식을 위해 목요일에 접종을 하였고요. 또 다른 대비는 아프지는 않지만 권장량에 맞게 약을 미리미리 섭취하였습니다.
호주에는 파나돌(Panadol)이라는 만병통치약?으로 불리우는 의약품이 있습니다. 어디서나 쉽게 구할 수 있는 의약품인데요. 일반적인 증상으로 호주 병원에 가면 많은 경우 파나돌을 처방해 주곤 합니다. 백신 접종 이후 저는 큰 증상이 없음 데도 파나돌을 계속적으로 먹었고요, 24시간 내 먹을 수 있는 최대치인 8개 Tablet까지 먹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볼 때 파나돌 영향인지는 모르겠으나 백신 2차 이상 반응은 아직까진 나타나고 있지 않습니다.
호주 파나돌 성분은 한국의 타이레놀과 가장 유사합니다. 타이레놀의 주성분은 Acetaminophen 이며 파나돌의 주성분은 타이레놀 주성분의 후주식 표현인 Paracetamol으로 두 제품의 성분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화이자 백신 부작용
호주 정부의 안내를 통해 화이자 백신 부작용을 알아보겠습니다. 호주 정부에서 제일 먼저 안내하는 사항은 화이자 백신에는 실제 살아있는 바이러스가 들어있지 않다는 점과 이는 코비드-19를 유발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화이자 백신을 맞았을 때 접종자가 겪을 수 있는 반응은 아래와 같습니다.
흔한 반응(Common Side effects)
- 주사부위 통증 및 부풀어오름
- 피곤함
- 두통
- 근육통
- 열, 오한
- 관절통
덜 흔한 반응(Less Common Side effects)
- 주사부위의 홍조
- 메스꺼움
- 림프절 확대
- 무기력함
- 팔 통증
- 불면증
- 주사부위 가려움
제가 겪은 가슴 통증은?
호주 정부 공지에 따르면 mRNA 타입의 백신(화이자 및 모더나 등)의 경우 드물게 심막염, 심근염이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호주의 경우에는 해외 유학생, 30세 이하의 남자 환자에게서 이러한 증상이 더 많이 나타난다고 하네요. 백신 접종 후 약 1~5일 이내에 발생된다고 하니 저도 아직 5일이 되기까지 1일이 남아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막염, 심근염이 발생되어도 대부분 증상이 경미한 수준이며 빠르게 회복되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여전히 호주 정부는 백신의 순 기능을 고려하여 계속해서 접종을 권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백신 접종을 최대한 미루거나 맞지 않고자 하는 분들이 상당히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러 부작용 소식으로 인해 걱정도 되고 우려도 많이 되시겠지만 백신 접종 이후 심각한 부작용을 겪는 것보다 코비드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심각한 후유증을 겪게 될 가능성이 훨씬 더 커 보입니다. 국가적으로나 개인적으로나 백신 접종이 유익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므로 적극적인 백신 접종을 통해 우리 앞에 놓인 위기를 함께 극복하는 마음이 필요해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