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귤 고르는 법 및 세척 방법

by J-story 2022. 2. 23.
반으로 잘린 귤 사진
출처: unsplash.com

 

귤의 효능

겨울철 대표 과일은 귤은 비타민C가 풍부해 감기 예방피로 해소,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100g에 39kcal로 칼로리도 높지 않아 다이어트에도 나쁘지 않은 과일입니다. 귤과 브로콜리를 같이 먹으면, 브로콜리의 철분이 귤의 비타민C 덕분에 흡수가 잘 된다고 하니 같이 드시면 더 좋겠지요?


귤의 종류

  • 감귤 - 흔히 밀감이라고 부르며 가장 많이 소비되는 품종입니다.
  • 천혜향 - 밀감과 오렌지를 교배한 것으로 껍질이 얇고 향과 당도가 높습니다.
  • 한라봉 - 오렌지보다 두꺼운 껍질, 한라산처럼 튀어나온 꼭지가 특징이며 단맛과 과즙이 풍부합니다.
  • 황금향 - 한라봉과 천혜향을 교배한 것으로 통통한 알갱이가 특징입니다.
  • 레드향 - 과육과 껍질에서 붉은빛이 돌며 당도가 높고 식감이 좋습니다.

여러가지 과일과 야채의 모습
출처: unsplash.com

 

귤 고르는 법

귤은 너무 크면 싱겁고, 너무 작으면 신 맛이 강하므로 중간 크기의 귤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귤은 매끈한 것보다 꼭지 주변 껍질이 울퉁불퉁한 것이 당도가 높다고 합니다. 저장 기간이 긴 것이나 강제 착색한 귤은 꼭지 색이 어두워지므로 꼭지가 푸른 녹색인 귤이 신선한 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귤껍질에 있는 까만 점은 농약을 사용하지 않거나 적게 사용한 귤이 햇빛을 받으면 생기는 것으로, 품질에는 문제가 없고 오히려 맛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하니 안십하고 드셔도 되겠습니다.


귤 세척법

귤은 판매 과정에서 신선도 유지 및 박테리아나 세균 번식 예방을 위해 왁스 코팅을 합니다. 왁스 자체는 인체에 무해하나 곰팡이 억제를 위한 약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니 세척이 필요합니다. 껍질을 까서 먹으니 괜찮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껍질을 까면서 손에 잔류 농약이나 이물질이 묻어날 수 있으니 세척을 하고 드시는 것이 안전하겠습니다. 

 

귤을 세척할 때는 흐르는 물에 씻는 것보다 물에 담가 놓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찬 물에 소금을 풀고 10분 정도 담가 두었다가 물을 모두 쏟아 버리고 흐르는 물에 헹구시면 됩니다. 귤을 씻을 때는 너무 세게 문지르지 말고 살살 흔들어 씻어야 과일이 상하지 않습니다. 또한 세척 후 물기를 제거하지 않으면 더 쉽게 썩고 곰팡이가 생기니 물기를 잘 닦아내셔야 합니다. 

 

귤 보관법

귤을 오래 보관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할 일은 선별 작업입니다. 무르거나 곰팡이가 핀 귤이 있으면 주변 귤들도 빠르게 상하게 되므로 구매 후 가장 먼저 귤의 상태를 하나하나 확인하시고 무르거나 곰팡이가 핀 귤은 골라내셔야 합니다.

 

선별한 귤은 박스 바닥에 키친타월을 깔고 귤끼리 닿지 않도록 간격을 유지하며 담습니다. 귤이 많아 쌓아 올려야 할 때는 사이에 키친타월을 깔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많이 쌓게 되면 무게에 눌려 무르게 되니 2~3층으로만 쌓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귤을 담은 박스는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박스 바닥에 구멍을 뚫으면 더욱 오래 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귤 맛있게 먹는 법

귤을 냉장 보관하면 보관 기간은 길어지나 물러지거나 신맛이 강해질 수 있습니다. 냉장고에 보관했던 귤은 상온에 꺼내 두었다가 먹으면 단맛이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귤을 주무르면 숙성을 유도하는 에틸렌이라는 성분이 분비되어 당도가 20프로까지 상승한다고 합니다. 딱딱하고 신 귤은 주물러서 먹기, 잊지 마세요!

 

또한 귤껍질을 까고 나면 볼 수 있는 하얀 그물 모양의 귤락은, 섬유질로 혈관 건강에 좋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능이 있다고 하니 떼지 말고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맛있는 귤, 잘 고르고 깨끗이 씻어 오래오래 드시고 건강한 겨울 보내시기 바랍니다. ^-^

출처: unsplash.com

 

댓글